성찬은 떡이나 포도주 자체에 어떤 효능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의미를 바로 깨닫고 믿음으로 받을 때 실제로 내게 영적인 유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본문에서 가르치는 성찬의 의미가 무엇인가?
첫째, 생명의 양식이 되시는 예수님의 몸에 참여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나 살을 먹는다는 표현이 상징하는 것은, 성찬에 참여하는 우리가 생명의 근원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가 된다는 의미이다. 아담의 범죄 후에 인간은 하나님의 영적인 생명에서 끊어져서 그분의 생명과 능력을 공급받지 못하고 있었는데, 생명의 양식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함으로 이제는 그분의 생명과 능력으로 살아가고 있다.
둘째, 피로 세우신 그리스도의 새 언약에 참여하는 것이다.
죄사함을 위해서 옛언약에서도 많은 피가 흘려졌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새언약의 피와 같이 온전한 죄사함을 가져오지 못했다. 그러나 옛 언약이 예표한 실체 되시는 메시야 예수님이 사람의 몸을 입고 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가 단번에 영원히 씻겨지고 영원히 용서함 받았다. 그래서 우리는 성찬에 참여할 때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보혈은 무한한 효력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어떤 큰 죄악이라도 회개하며 믿음으로 나아와야 한다.
셋째, 예수의 십자가의 죽음을 증거하는 공동체임을 확인한다.
성찬식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그 의미를 주님이 다시 오시는 그 날까지 세상에 전하는 것이 바로 교회의 사명이라는 것을 재확인하는 예식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성찬에 임할 때마다,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해야 할 수 수 많은 잃어진 주의 백성들에게 복음을 증거하고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의 의미를 전하는 전도 공동체가 되기를 다시 한번 각오하고 결단하고 헌신해야 한다.
세계 성찬주일을 맞아 이 예식에 임할 때 떡과 잔의 의미를 분명히 알고 우리 가운데 영으로 임하시는 주님의 임재를 의지하고 그분의 살과 피에 믿음으로 참여하는 모든 성도들이 되기를 소원한다. (CH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