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에 나타난 욥의 가정예배를 통해서 자녀 양육에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
1. 부모 자신이 자녀에게 신앙의 모범을 보일 수 있어야 한다.
욥이 자녀들의 신앙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이유는 부모인 자기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온전한 신앙생활을 했기 때문이다. 자녀들의 믿음을 바로 세우고 그들의 신앙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효과적이고 중요한 방법은 먼저 우리 자신을 믿음으로 바로 세우는 것이다.
2. 부모가 자녀에게 영적인 권위를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분가하고 장성한 자녀를 불러 모아서 함께 제사를 드릴 수 있었다는 것은 욥이 아버지로서의 영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오늘 날 자녀교육의 위기는 부모로서의 영적인 권위를 제대로 행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적어도 영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자녀가 독립하는 나이라는 것은 없다. 부모가 눈을 뜨고 살아 있는 한 자녀를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도록 인도해야 할 영적인 책임과 의무가 있는 것이다.
3. 부모는 자녀의 영적 상태를 가장 우선적 관심사로 여겨야 한다.
욥은 자녀들의 영적인 상태에 대해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하나님께 범죄하지 않고 거룩하게 살아가는지에 대해서 철저하게 확인하고, 그들과 함께 하나님 앞에 제사를 드렸다. 자녀들을 향한 부모의 관심사는 단순히 물질적으로 안정되고 풍요로운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가고 그들의 삶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욥처럼 믿음있는 부모가 되어서 하나님이 맡겨주신 자녀들을 믿음으로 잘 양육하는 성도들이 되기를 소원한다. (CHL)
|